인도시장이 갈수록 뜨겁다. 날로 늘고 있는 모바일 인구와 스마트폰의 보급은 디지털 콘텐츠 기업의 주목을 받아왔다. 마침내 이번 11월 20일부터 인도 하이데라바드(Hyderabad)에서 ‘인디아 조이 2019(IndiaJoy 2019)’가 열린다. 어떤 취지의 행사이며, 이벤트는 무엇이 준비되어 있는지 독자 여러분께 소개한다.

2018년 UN의 발표를 보면, 2017년 기준 인도의 인구는 약 13억명 이상으로 전 세계 인구의 약 17.7%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 피라미드를 보면 전형적인 개발도상국의 방추형을 보인다.

2017년도 인도의 인구 피라미드(출처: UN, App Ape 재가공, 2018. 12)

갈수록 IT 기술에 대한 국가적인 지원이 계속되는 만큼, 스마트폰 인구 비율도 날로 높아지고 있으나 실제로는 약 34%에 머물고 있다. 하지만, 그만큼 스마트폰의 보급과 콘텐츠 이용을 위한 잠재율은 높은 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인도의 스마트폰 인구 추이(출처: statistics, App Ape 재가공, 2018. 12)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인도의 모바일 인구 남녀 성비는 남성이 9대1 정도로 여성 사용자보다 많으며, OS 비율은 안드로이드가 95%로 압도적이다. 인도시장은 1인 평균소득 증가와 생활수준 향상으로 향후 모바일 콘텐츠 시장에 기대가 큰 시장 중 하나다. 마침, 2019년 11월 20일부터 23일까지 4일간, 인도 하이데라바드(Hyderabad) 국제컨벤션센터(HICC), 국제 컨벤션전시센터(HITEX)에서 디지털 콘텐츠의 축제인 ‘인디아 조이 2019’ 행사가 열려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모바일연합회는 캐럿게임즈와 그램퍼스, 씨투몬스터 등 국내 내로라하는 모바일 콘텐츠 기업의 인도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코자 이번 행사를 지원할 예정이다.

<사진 : 인디아 조이 2018 참가 화면>

주정부, 텔랑가나 VFX 애니메이션 및 게임협회(TVAGA)가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인도 내 최대 게임, 애니메이션 전시회로 인도 내 VC, 스튜디오, 개발사, 학생 등이 참가. B2B, B2C를 포함한 8개 이상의 이벤트가 개최될 예정이다. 주최측 관계자는 “게임과 에니메이션, VFX 등 다각적인 전시제품이 준비되어 있어 인도 디지털 콘텐츠 트렌드와 신제품을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양한 전시부스 운영과 비즈니스 상담회, 현지 네트워킹 행사, 간담회 등 인도시장 진출을 위한 기업의 맞춤형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어 참가기업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주최측은 50개국 이상, 1,000여명의 국제대표단, 10만명 이상의 참관객을 기대하고 있다.

구분 1120() 1121() 1122() 1123()
Animation OTT Pulse Desi Toonz  –
VFX VFX Summit
EXPO IndyWood IGDC
Influencercon
Gameing Nodwin Gaming
Design ADI
Music IndiaJoy Music Festival

<주요 행사일정 및 행사정보>

특히 눈길을 끄는 주요행사를 잠시 소개하자면, 우선 11월 20일 열리는 OTT Pulse는 미디어 관련 이해 관계자들이 모이는 네트워킹 행사를 꼽을 수 있다. OTT 플랫폼 관계자(넷플릭스, 프라임, 지오, 등)와 콘텐츠 회사 간 만남을 통해 비즈니스 기회를 확대하고 콘텐츠 배급 및 OTT 관련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이벤트다.

VFX Summit 2019 행사는 인도 내 약 15개 지역의 스튜디오, 개발자, 투자자 등이 참여. 인도 VFX 워크샵, 세미나, B2B 미팅 등을 통해 인도 VFX 업계를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인도 전 지역의 영화산업의 통합과 인도 영화계의 국제 활성화를 위한 100억 달러의 비전 프로젝트 ‘Project Indywood’ 의 중요 행사인 Indywood Film Carnival과 함께 주최되는 인도 VFX EXPO이기도 하다.

11월 22일부터 열릴 IGDC 행사는 NASSCOM이 운영해온 NGDC(National Game Developer Conference)의 새 이름으로 인도 게임 개발자들 최대의 컨퍼런스다. 인도 내 유수의 게임 개발사 및 외주 스튜디오들의 핵심개발자들이 참여하여 인도 내의 개발 트렌드 및 게임 개발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이며 약 3,000명 이상의 인도 게임 개발자 및 투자자가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도 페이스북과 구글 등 글로벌 기업 인플루언서들과 그룹 미팅 기회가 주어지는 B2B 이벤트인 Influencer Connect(11월 22, 23일), ESA, Redbull River Runes 기관이 진행하는 하이데라바드 E-sport 경기인 Nodwin Gaming도 준비되어 있어 참가기업과 참관객들의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다. 인도 시장에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기업의 선전을 기원한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