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모바일산업연합회(MOIBA)에서는 올 한해도 지속적으로 국내 우수 모바일 기업의 발굴은 물론 글로벌 진출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며, MOIBA의 국내 모바일 기업을 위한 해외 시장 진출 지원 행보는 지속될 것이다. 이번 호에는 대기업과의 다양한 협업으로 대기업에게 신성장동력 창출의 기회를 주고 스타트업은 스케일업을 모색하는 관계에 있는 우수 모바일 콘텐츠 기업 아이디어콘서트, 스파코사, 시어스랩, 씨투몬스터를 소개한다.

<아이디어콘서트>

회사명 아이디어콘서트
홈페이지 http://www.ideaconcert.com/
대표자 전달용
회사소개 <삼성전자의 C랩 아웃사이드의 멤버>
2019년 삼성전자의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인 C랩 아웃사이드에 선정되어 1년 동안 삼성 서울연구개발캠퍼스에서 사업화를 위한 다양한 조언을 받으며 삼성전자와 사업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지점을 찾고 있다.<문화기술을 통해 세상을 즐겁게 할 콘텐츠를 만드는 기업>
아이디어콘서트는 문화기술을 통해 세상을 즐겁게 할 콘텐츠를 만드는 기업으로, 만화책과 웹툰을 더 재미있게 볼 수 있도록, 보지 못한 작품을 새로이 볼 수 있도록 하는 일에 집중한다. 2018년부터 태국과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시장에도 진출하는 등 해외 진출 활동도 활발히 하고 있다.
주요 서비스 <웹툰 무비 저작툴 ‘투니비’와 웹툰 무비>


아이디어콘서트의 ‘투니비’는 웹툰을 영상으로 만드는 저작 툴로, 웹툰뿐 아니라 만화, 그림동화, 캐릭터 등의 이미지를 영상으로 만든다. 이 저작 툴을 이용하면 기존의 영상 제작 방식보다 3~10배 이상 빠른 속도를 구현할 수 있어 5분 분량의 영상을 1명이 주당 2편씩, 15명이 매달 120편의 웹툰 무비를 만들 수 있다. 자체 제작한 웹툰과 만화를 영상으로 만들고 이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 사이트도 운영한다. 웹툰 작가, 웹툰 제작사, 출판, 교육 부문과는 콘텐츠 협력을 진행하고 있고 웹툰 플랫폼, IPTV, OTT 등 뉴미디어 채널 부문과 다양한 협력 사업을 추진 중이다.

 

 

 

 

 

<스파코사>

회사명 스파코사
홈페이지 http://www.spacosa.com
대표자 조우주
회사소개 <SK텔레콤과 협업으로 제품 개발 및 해외 진출>
스파코사는 2016년부터 SK텔레콤과 다양한 협업을 진행해왔는데, SK텔레콤의 IoT 전용망(LoRa)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IoT 위치추적기 ‘지퍼’를 개발했고 이를 인도네시아 반둥 지역에서 기술검증을 진행했으며 태국 등에 수출하기도 했다. SK텔레콤과 윈윈하기 위한 협업이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 및 사업화, 해외 진출로 이어지고 있다.<위치정보 전문 사업자>
스파코사는 위치정보 사업자로서, 자체 개발한 GPS 위치 추적기(지퍼)와 클라우드 플랫폼(캐치락)을 통해 위치 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 위치 서비스에 필요한 기기의 판매 뿐 아니라 서비스 플랫폼의 운영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기기 제조, 데이터 트래픽 관리, 클라우드 네트워크 활용, 서버 관리, S/W 설계 및 구축 등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기술 및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주요 서비스 <지퍼 로라, 지퍼 글로벌, 캐치락 서비스>


‘지퍼 로라’는 SK텔레콤의 LoRa망을 활용해 위치정보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전력 소모가 적고 3G 등 무선 통신망에 비해 네트워크 사용료가 10~30% 수준으로 낮다. 지퍼 로라를 기반으로 한 ’글로벌 지퍼‘는 지속적인 해외 서비스 수요와 시장다각화를 위해 개발되었다. 이 제품은 소형화된 디바이스에 글로벌 유심을 장착해 전 세계 200여 개국에서 실시간으로 위치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위치추적 디바이스로 현재는 컨테이너 화물 등의 자산관리와 모빌리티 서비스 등에 적용되고 있다. ’캐치락‘은 서비스 플랫폼으로 기업 고객들의 필요에 맞추어 다중권한 부여 등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한다.

 

<시어스랩>

회사명 시어스랩
홈페이지 http://www.seerslab.com
대표자 정진욱
회사소개 <LG유플러스, 우아한형제,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업>
시어스랩은 LG유플러스와 스타트업 데모데이를 통한 사업제휴, 멘토링 등의 지원이 계기가 되어 최근에는 LG유플러스의 ‘실사 같은 AR로 소비자 일상 바꾼다’는 목적과 궤를 같이 하여 양사가 콘텐츠의 질을 끌어올리기 위해 소비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제작 단계 초기부터 계획하는 협업 관계를 구축했다. 또한 최근 우아한형제들의 10초 영상 앱인 ‘띠잉’에 AR 기술 및 콘텐츠를 공급하기도 하고 디즈니와 픽사 등 세계적인 기업들과 함께 협업하는 등 다양한 기업들과 협업을 통한 스케일업을 해나가고 있다.<와이콤비네이터 출신의 AR 전문회사>
시어스랩은 와이콤비네이터 출신의 모바일 미디어 스튜디오 기업으로 AR 기술과 AR 콘텐츠를 개발하며 AR 분야 전문회사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동사는 AR 기능들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통합 AR 솔루션 플랫폼인 ARGear를 제공함으로써 통신사, 앱 개발자 그리고 단말사와 함께 하고 있다.
주요 서비스 <롤리캠 앱, AR 단말 엔진 SDK, AR 콘텐츠>


‘롤리캠 앱’은 세계 최초의 AR 스티커 앱으로 300여 개의 움직이는 AR 스티커와 시네마틱 이펙트, 30여개의 비디오 필터를 조합하여 멋진 셀카와 동영상을 만들 수 있게 해준다. ‘AR 단말 엔진 SDK’는 모바일 앱 개발자로 하여금 얼굴 랜드마크, 2D/3D 스티커, 실시간 얼굴 보정 및 필터, 3D 아바타, 배경 분절화 등 다양한 기술들을 짧은 시간 안에 적용해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AR 콘텐츠는 6,000여종 이상 AR 콘텐츠를 담은 콘텐츠 관리 서버(CMS)인 통합 AR 솔루션으로 지원된다.

 

<씨투몬스터>

회사명 씨투몬스터
홈페이지 http://www.c2monster.com
대표자 최진성
회사소개 <가천의대길병원, 서울의대보라매병원, 삼성서울병원 등 의료기관과 공동개발>
씨투몬스터는 차의과학대, 가천의대길병원, 서울의대보라매병원, 건국대병원 등 의료기관과 함께 노인용 기능성 게임을 공동개발했다. 치매 질환에 대한 전문적인 의료 지식과 임상 경험을 가진 의료기관의 전문가 그룹과 함께 더 ‘어르신친화적’인 게임을 만들어 의료기관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현장의 신뢰성을 담보하여 발전시키고 있다.<콘텐츠 개발/제작 관련 ICT 융복합>
씨투몬스터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 및 제작 관련 협업 도구 관련 사업을 지속해왔고,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외 디지털 콘텐츠 제작 분야에 관련된 기술 개발과 이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 개발/제작과 관련된 ICT 융복합 분야에 집중하고 있다.
주요 서비스 <메타360, 젊어지는여행, VR기억산책, 웜홀2019>


메타360, 젋어지는여행, VR기억산책은 치매 극복용 인지 훈련 프로그램이다. 씨투몬스터가 축적해온 개발 노하우를 활용하여 차의과학대, 삼성서울병원, 가천의대길병원, 서울의대보라매병원, 건국대병원 등 의료기관들과 공동개발로 개발 및 개선하고 있는 인지 훈련 콘텐츠다.
웜홀2019는 게임과 영화 CG/VFX, 3D 애니메이션, 방송 등 디지털 콘텐츠 제작 분야의 프로젝트 제반 진행 사항들을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국내외 업체 간 원격/협업을 위한 파이프라인 관리 솔루션이다. 효율적인 제작 관리가 가능하며 제작 기간 단축 및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