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6,572만 명의 태국은 최근 모바일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시기를 맞고 있다. 이동통신서비스 이용에 있어 포스트페이드 방식을 선호하며 4G 네트워크의 빠른 보급과 함께 스마트폰 보급률도 현저히 높아지고 있다. 스마트폰 OS 비율을 보면 안드로이드가 높지만, 일부 부유층의 아이폰 사용률도 높은 편이어서 양극화 현상도 감지된다. 이번 태국 모바일 시장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태국 시장의 모바일 환경 및 선호하는 게임시장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태국 내 스마트폰 OS별 점유율 현황(%, Statcounter, 2018. 1)

시장조사기관인 Statcounter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태국 스마트폰 사용자의 80%는 안드로이드OS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폰의 경우 태국 내 부유층 중심으로 보급되고 있는데, 아이폰의 보급률은 16.72%로 조사됐다.

이와 함께 SimilarWeb이 조사한 결과를 보면, 태국은 모바일 브로드밴드 가입도 점차 늘고 있다. 더불어 모바일 앱 이용도 함께 늘고 있으며, 태국 내에서 가장 인기있는 앱은 라인 메시지 앱과 유튜브, 페이스북 등이었다. 메시징 앱만 보면 라인에 이어 페이스북 메신저와 왓츠앱 순이었으며, SNS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무료 인기 사용 앱 카테고리를 보면, 툴, SNS,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많았다. 그 밖에 게임, 퍼스널라이제이션, 웹브라우저, 파이낸스, 쇼핑, 엔터테인먼트 등의 카테고리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무료 인기 사용 앱 랭킹(SimilarWeb 2018. 2)

애플 앱스토어 무료 인기 사용 앱 랭킹(SimilarWeb 2018. 2)

2018년 2월 기준,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무료 앱 이용 랭킹을 살펴보면, 1위가 페이스북, 2위가 라인, 3위가 유튜브였다. 애플 앱스토어 역시도 종합 10위 안에 페이스북과 라인,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이 속해있어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무료 인기 사용 앱 카테고리(랭킹 50위 내, 단위 : %, SimilarWeb 2018. 2)

구글 플레이스토어 상위 50위권 내 순위를 분석해보면 툴(32%), SNS(12%), 커뮤니케이션(12%), 게임/퍼스털라이제이션/웹브라우저 각각 6%를 차지했다. 이밖에 금융 앱과 쇼핑, 엔터테인먼트가 뒤를 이었다. 한편, 구글 플레이 스토어 유료 인기 앱 랭킹 순위를 보면, 게임, 비디오 플레이어 등이 다수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월 20일 기준 태국 모바일 게임 앱 순위(appannie, 2018. 2)

한편, 모바일 앱 통계조사업체인 앱애니가 최근 내놓은 태국 모바일 게임 앱 다운로드 랭킹과 수익 랭킹 분석 보고서를 보면, 다운로드 수는 주로 캐주얼 게임 분야에서 많이 이뤄졌으며, 수익 랭킹은 단연 하드코어 게임과 모바일 e스포츠 게임이었다. 다만, 지난해까지는 전략게임과 MMORPG에 강한 한국과 중국 게임사들이 많은 수익을 올렸지만, 2018년에 들어와서는 무료게임과 유료게임이 확연히 이용자가 갈리는 가운데, 특히 중국게임이 선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국에서 인기 있는 중국 게임개발사로는 Youzu, IGG, Hero Entertainment, Elex와 Seasun 등을 꼽을 수 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