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같은 일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다. 기기나 모바일에 얼굴만 보여주면 이를 자동으로 인식해 결제는 물론 포인터 적립부터 배달까지 완료한다. 안면인식 기술은 복제나 도난의 우려가 없어 모바일 등 생활 속으로 빠르게 퍼져가고 있다. 이에 안면인식 기술의 시장은 어떻고 어디까지 왔을까? 그리고 현재 어느 분야까지 도입됐는지 짚어보도록 한다.

일상에 빠르게 녹아들고 있는 안면인식 기술

안면인식 기술이 일상에 빠르게 녹아들고 있다. 일본은 2020년 도쿄올림픽에서 안면인식 기술을 최초로 도입하기로 했다. 메인스타디움과 국제방송센터를 비롯한 40여곳 이상에 안면인식 시스템을 운영할 예정이다. 선수들과 경기 운영 스태프, 자원봉사자, 언론인 모두 안면인식 시스템을 사용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최근 중국 내 KFC 매장에서 시범도입한 알리페이 안면인식 결제가 편의점과 약국 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안면인식 결제를 상용화한 지 1년 만에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안면인식 결제가 모바일 자동결제처럼 일상에서 널리 쓰이고 있다.

특히 안면인식기술은 보안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정부기관이나 주요 민간시설에서 CCTV 감시 카메라의 얼굴인식기술을 통해 테러범이나 지명수배자, 혹은 주의를 요하는 인물 등이 발견될 때 경찰이나 관계자에 자동으로 알려주는 시스템이 적용되고 있다. 미국 뉴욕시의 경우 지난해 말까지 모든 다리와 터널 등에 자동차 운전자의 얼굴을 인식하는 자동카메라를 설치, 테러범 포착에 나섰다.

미국 경찰은 향후 인공지능 바디캠을 차량 등 간단한 설치를 통해 수백 명 이상의 얼굴을 동시에 스캔해 실시간으로 범죄용의자나 지명수배자 검거에 나설 것이라는 보도도 이어지고 있다.

 

(출처 : 알리바바 트위터)

모바일 첨단 기술의 첨병, 안면인식 기술

모바일에도 안면인식 기술이 빠르게 적용되고 있다. 최근 미국 시장조사 업체인 카운터포인트리서치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 한해 예상 판매 누적분 4억여대의 스마트폰에 안면인식 센서가 장착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만큼 모바일을 주축으로 하는 관련 산업에도 안면인식 기술이 두루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안면인식기술이 장착된 애플의 새로운 모델인 아이폰X의 출시를 계기로 소비자들은 안면인식 기술과 더욱 가까워지게 됐다. 애플은 이미 지난해 페이스ID 기술을 장착한 아이폰X와 아이폰8, 아이폰8 플러스 출시를 계기로 안면인식 기술을 더욱 확장시키고 있으며, 삼성전자의 갤럭시 S9도 인텔리전트 스캔이라는 이름의 얼굴+홍채 복합인증기술을 탑재해 낮에도, 밤에도 사용자를 인식해 잠금을 해제한다.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도 안면인식 기술을 적용한 모델을 연이어 출시하고 있다. 샤오미의 믹스2와 노트3, VIVO의 X20에 안면인식 기술을 적용했다.

금융과 관련한 안면인식 기술 적용 확대 활발

뿐만 아니라 앞으로는 통장과 신용카드가 없이도 안면인식 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결제 내지 송금이 가능한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중국의 대표적인 인터넷 전문은행인 위뱅크는 금융업에 있어 안면인식 기술을 적용해 대면업무를 줄이고 있다. 그런가하면 중국 HSBC는 모바일 은행에 안면인식 기술을 적용, 사용자 1인당 하루 약 800만원 한도 내에서 자금이체가 가능하다. 자오상 은행도 중국 내 설치한 106개 도시 1,000여개 ATM기기에 안면인식 시스템을 추가했다.

결제시장에서도 안면인식 기술 도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 글로벌 리서치회사인 크론 컨설팅은 향후 수년 사이에 모바일 금융서비스의 50% 이상이 안면인식 기술을 적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실제로 알리페이는 2015년 ‘스마일 투 페이’ 안면인식 결제 시스템을 도입한 후 최근부터 KPRO 점포에 상용화 중이다.

vchal / shutterstock.com

택배 및 마케팅 등 두루 적용되는 안면인식 기술

마케팅에 안면인식 기술이 적용된다는 얘기는 오히려 안면인식 기술보다 한 발 더 나아가 표정분석과 이로 인한 감정분석을 통해 맞춤형 정보제공 서비스나 고객구매 분석, 응대 등에 활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실제로 영국 TESCO 주유소에서 송출되는 광고서비스는 운전자의 안면인식 기술을 통해 운전자의 성별과 연령, 소비패턴 등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진행되고 있다. 중국 내 KFC 매장에서도 고객의 나이와 성별 등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것 역시 안면인식 분석을 도입했기에 가능하다. 교육시장 관련해서도 수험생 본인 확인 내지 도서대여 등에도 안면인식기술이 톡톡히 제 역할을 해내고 있다. 이밖에도 숙박업(예약자 확인 등)이나 공공분야 서비스(무단횡단자 벌금 및 수배)에도 안면인식기술이 두루 적용되고 있다는 사례가 감지된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 발표한 자료를 보면, 2020년 전 세계 안면인식 시장규모는 28억 3,620만 달러, 우리나라 돈 3조원을 훌쩍 넘을 것이라는 예상이다. 202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1위 분야는 금융/회계, 2위는 가정용 보안, 3순위는 국사/국방 분야로 조사됐다. 우리나라 안면인식 기술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2015년 4.5%에서 2020년 4.8%로 소폭 상승할 것으로 보이며, 연평균 11.8%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상, 앞에서 소개한 모든 지표와 사례를 토대로 볼 때 안면인식기술은 더욱 팽창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도 관련 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 및 지원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개인정보유출이나 사생활 침해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정책적 가이드라인 마련도 시급하다. 안면인식 기술은 우리가 예상하는 것 이상으로 빠르게 우리 일상에 침투하기 때문이다. 이 모든 것이 서로 맞아 떨어질 때 안면인식 기술은 더욱 선진화된 기술로 우리 곁에 다가올 것이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