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억 4,000만명에 달하는 인구를 자랑하는 인도는 중국에 이어 세계 제2위의 스마트폰 시장이다. 특히 한국과 멕시코, 브라질과 함께 스마트폰 사용자의 상위 20%가 앱을 하루 4시간 이상 사용하는 등 꾸준히 모바일 앱 활용도가 높게 나타나는 국가다. 때문에 인도 모바일 시장은 앱 개발사는 물론 국내외 퍼블리셔와 투자자의 집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도의 이동통신사 릴라이언스 지오(Reliance Jio)가 2016년부터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에게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모바일 데이터 사용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인도 앱 시장을 분석해 봤다.

앱 분석업체 앱애니가 2018년 1월 발표한 자료를 보면, 지난 2017년 한해 인도의 모바일 사용자는 평균 80여개의 앱을 설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 실제 사용한 앱은 월 평균 40개가 조금 넘었다. 이를 평균으로 따져볼 때 사용자는 자신의 스마트폰에 설치한 앱 중 평균 1/3 내지 1/2 정도는 매일 사용하고 있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이 수치는 인도 시장이야 말로 앱 참여도가 높으며, 기업 입장에서는 고객과 접촉할 수 있는 기회의 확대와 고객 만족도 향상을 꾀할 수 있다는 얘기가 된다.

국가별 월평균 사용 앱 및 총 설치한 앱의 수. 앱 설치는 중국에 이어 2위지만, 실제 사용한 수를 비교해볼 때 세계 최고를 기록하고 있다.(앱애니, 2018. 1)

그렇다면 인도의 앱 이용 시간은 어떻게 될까? 인도는 인도네시아와 멕시코, 브라질, 한국, 일본에 이어 전 세계 시장에서 여섯 번째로 하루 앱 이용시간(160분)이 긴 것으로 나타났다. 이 수치는 지난 2015년과 비교했을 때 무려 30%에 가까운 성장세다. 또한 연이어 새롭게 출시되는 생활 앱과 게임에 대한 관심과 출시가 높아지면서 이에 대한 다운로드 수도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타고 있다.

무엇보다 인도 모바일 앱 시장은 점차 페이먼트 앱이 보편화되고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지난 2016년 화폐개혁을 단행한 인도는 통합 결제 인터페이스(UPI)를 개발했다. 이것이 페이먼트 앱의 발판이 됐는데, 주요 은행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에서 운영하는 BHIM 페이먼트 앱도 등장했다. 이에 대한 저변도 조금씩 확장되고 있는데, 페이먼트 앱 서비스 중 하나인 Paytm사는 2017년 안드로이드용 스마트폰 사용자 중 30% 이상이 이 앱을 사용함으로써 업계 선두로 치고 나왔다. 이밖에 PhonePe, Jio Wallet, Tez가 그 뒤를 잇고 있어 앞으로 시장점유를 위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인도 모바일 데이터의 소비 총량 수치(앱애니, 2018. 1)

인도 모바일 시장은 이통사 Reliance Jio의 영향으로 무제한 내지 무료 데이터가 만연해지면서 현지의 주요 이통사들도 무제한, 무료 데이터 서비스를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이는 인도의 총 데이터 사용 총량을 늘리는 데 크게 일조하는 영향을 미쳤다. 2016년 상반기 이후 1년만에 데이터 사용 총량이 무려 6배나 증가했다. 이는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나 게임 앱에 대한 다운로드와 사용 시간을 늘리는 데 한몫했다. 특히 모바일 동영상 스트리밍 앱이 증가했으며 인도 모바일 사용자라면 대부분 즐기기 위해 다운로드하는 앱이기도 하다.

국가별 소셜앱 사용 시간 추이(앱애니, 2018. 1)

인도 시장은 소셜 앱에 대한 사용량도 높은 편이다. 안드로이드폰 기준으로 볼 때 인도 모바일 시장은 왓츠앱과 페이스북, 페이스북 메신저와 라인, 밴드, 인스타그램 등 세계적으로도 인기가 높은 소셜 앱의 2017년 사용시간은 자그마치 710억 시간에 달한다. 특히 인도는 우리나라와 달리 페이스북보다 왓츠앱의 활용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셜 앱 중 50% 이상을 차지했다.

2015년과 비교했을 때 2017년에는 무려 소셜 앱 사용시간이 두 배가 넘는 것으로 분석되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갈수록 인도 모바일 시장에서 소셜 앱과 연동한 마케팅이나 활용도를 높이고 있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하면 이용자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한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