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앱애니(2017년 5월 통계 기준) / 앱에이프(2017년 5월 통계 기준)


1.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모바일 게임판 분석

구글 플레이의 게임 앱 시장을 보면, 일본의 닌텐도가 개발한 Super Mario Run이 다운로드 기준으로 지난달에 이어 1위를 고수하고 있다. 이 게임은 2016년 12월에 출시됐으며, 무엇보다 한 손으로 모바일에서 터치와 공중 스핀, 벽차기 등 다채로운 액션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미토모와 포켓몬 고에 이어 닌텐도 IP가 스마트폰에 적용된 게임으로는 세 번째다. 매출로 봤을 때는 한국의 넷마블이 유통하는 리지니2 : 레볼루션이 1위를 고수했다. 이어 일본의 몬스터 스트라이크, 터키의 Fate/Grand Order이 뒤이어 3위를 차지했다. 다운로드 수나 매출 부문에서 큰 순위의 등락폭은 나타나지 않은 채 안정세를 이어가고 있다.

▲구글플레이_전 세계

▲구글플레이_인도

▲구글플레이_인도네시아

▲구글플레이_일본

 

2. iOS의 모바일 게임판 분석

구글플레이에서 Super Mario Run이 다운로드 수위를 차지했다면 iOS에서는 Honour of Kings이 다운로드 1위를 기록 중이다. 이 분석 결과는 중국 내에서 구글플레이가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이 다운로드에서 크게 밀리게 된 결과다. 러시아가 개발한 CATS: Crash Arena Turbo Stars 앱도 발매하자마자 3위로 껑충 뛰어올라 눈길을 모은다. 이밖에 Gangstar New Orleans OpenWorld(2위), KAMI 2(5위), Cut the Rope: Magic(8위), TRANSFORMERS: Forged to Fight(10위) 등이 가파른 순위 상승을 보이며, 사용자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매출 역시도 다운로드에서 앞선 Honour of Kings이 1위를 차지했다.

▲iOS_전 세계

▲iOS_인도

▲iOS_중국

▲iOS_인도네시아

▲iOS_터키

 

<특별 부록 : 50대 이상의 부모 세대가 즐겨하는 게임은?>

50대 이상의 연령층에서는 네오위즈의 ‘피망 뉴맞고’가 1위를 차지했다. 같은 맞고 계열인 한게임 신맞고가 5위, 애니팡 맞고가 9위를 차지했다. 특히 피망 뉴맞고의 경우 남녀 비율에서 여성(55%)이 남성(45%)보다 10% 가량 사용자가 많았으며, 연령대가 높을수록 맞고를 즐겨하는 사용자 수가 많아지고 있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밖에도 애니팡 역시 50대 이상의 중장년층에게 인기가 여전했다. 특히 애니팡 시리즈 중 형님 격인 애니팡2(2위), 애니팡 사천성(6위), 애니팡3(8위), 애니팡 맞고(9위), 애니팡(10위) 등 대부분 10위권을 차지한게 두드려졌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