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T 디지털콘텐츠 VR-LAB 지원사업’에 한국예술종합학교 선정
‘제주 VR-LAB’ 개소… 제주 가상현실 산업 생태계 활성화 지원

4차 산업혁명은 현재와는 다른 패러다임과 기술, 산업, 시장의 니즈, 소통의 경쟁력 등을 필요로 한다. 무엇보다 동일 업종의 분야가 아닌, 이종 산업 간의 융합과 창의적 사고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이처럼 다가올 4차 산업혁명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창의적 융합 콘텐츠 인재의 발굴 및 육성하는 사업의 일환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17년도 K-ICT 디지털콘텐츠 VR-LAB 지원사업’에 한국예술종합학교를 선정, 추진한다. 또한 제주 지역에 ‘제주 VR-LAB’을 새로이 개설해 4차 산업혁명이 요구하는 융합 콘텐츠 생산을 위한 석박사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고부가가치 상품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VR 콘텐츠 기획부터 제작, 유통, 사업화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국예술종합학교가 추진할 ‘구글 Tango 스마트폰과 MS 홀로렌즈를 융합한 MR 콘텐츠 연구와 시제품 개발(‘꺼내보는 박물관’, ‘내 방의 미술관’)’과 ‘MR 디바이스 기반 차세대 콘텐츠 제작 및 상품화’ 프로젝트(자료 : 과기정통부)

올해 선정된 한국예술종합학교는 인터랙션융합디자인학과와 건축학과, 그리고 전문기업인 버넥트, AIXLAB 컨소시엄으로, 혼합현실(MR) 콘텐츠를 개발하는 ‘MR STORY LAB’을 운영하게 된다. 주요 과제는 ▲스마트폰용 3D 뎁스 카메라를 통한 스마트폰 3차원 공간정보 학습 ▲MR환경 속 모션트래킹(움직임파악)과 실사-CG 정밀합성 ▲유저 인터랙션(사용자 환경 구축)을 이용한 차세대 스마트폰용 MR콘텐츠 개발 등이다.

제주 VR-LAB 사업 내용
ㅇ VR/AR 등 차세대 ICT기술을 이용한 고부가가치 융합산업 창출과 제주 VR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제주 VR-LAB’ 운영
* 에듀 LAB : 제주지역 대학생 대상, 산업계와 연계하여 실무 및 실습 교육을 통한 인재양성 LAB
* 비즈니스 LAB : 기업 대상, 카카오(온오프라인) 플랫폼 연계해 신산업 창출을 위한 LAB

또한 과기정통부는 VR 캠퍼스 성과의 전국적인 확산을 위해 올해 제주 첨단과학기술단지 내 카카오 스페이스닷원에 ‘VR콘텐츠 제작시설을 구축하고, 카카오는 제주 현지 콘텐츠 기업 등 제주 지역 특화 콘텐츠 개발 등을 협력하게 된다. 개발된 콘텐츠는 향후 국내외 VR 체험공간을 통해 서비스 될 전망이다. 교육장 내에서는 제주도 소재 대학생을 대상으로 방학 기간 동안 ‘Kakao 클래스’ 트랙과 연계해 VR드론 촬영 및 VR모션캡처 제작, 홀로렌즈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이상학 소프트웨어정책관은 “가상·증강현실 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해 관련 지원 사업의 분야와 참여기관을 확대하고, 성과의 전국적 확산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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