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에도 가상현실의 이슈는 계속될 전망이다. 다양한 디바이스와 산업 부문에서 가상현실의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그중에서도 의료, 스포츠/피트니스와 엔터테인먼트, 교육, 뉴미디어 부문에서의 VR 활용사례가 돋보인다. 이 기술적 사례를 소개하고 앞으로 어떠한 시각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 알아보자.

미국 현지 IT 매체인 벤처비트(VentureBeat)는 지난 말 보도에서 가상현실(VR) 단말기 도입 확대와 함께 데스크탑 VR 단말기 수준 정도의 독립형 모바일 VR 단말이 개발완료됨에 따라 조금씩 VR 단말이 현실이 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다수의 시장조사기관의 분석자료에 의하면 2019년부터 VR 단말기의 판매량이 본격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무엇보다 VR 단말은 법인 시장에서 더 빠르게 도입되고 있으며, Oculus Questdhk 같은 독립형 모바일 VR 단말기도 개발 완료되어 시장확대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실제로 VR 단말기의 법인 시장 도입에 따른 사례도 늘고 있다. KT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월마트는 2018년 9월 21일 오큘러스 고 단말 1만 7,000여대를 도입해 직원 훈련에 활용하고 있다. BMW의 엔지니어와 디자이너도 VR 단말을 활용해 차량 프로토타입을 통해 느낌과 디자인을 테스트한다. 에어버스(Airbus)는 VR 단말로 직원이 3D 항공기의 모습을 실제처럼 느끼고 확인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항공기 제작에 따른 검사기간을 86% 단축했다고 발표했다. 자동차 제조사인 포드 역시도 생산라인 업무 직원에 VR 센서를 부착해 차량 조립 시의 움직임과 형태를 파악함으로써 사전에 직원 부상률을 70%나 감소시킬 수 있었다.

독립형 모바일 VR 단말이 본격 출시되고 있다. 2018년 5월 레노보가 Daydream을 지원하는 독립형 모바일 VR 단말 Mirage Solo를 출시했으며, 페이스북의 오큘러스도 2018년 9월 26일 Oculus Quest를 공개한 이후 2019년 봄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처럼 VR 기술을 활용한 단말기 출시와 활용 사례가 확대되고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사례를 몇 가지 살펴보자.

1. AI와 VR 활용한 스마트 병원

병원 내 불필요한 자원 낭비를 줄이고, 환자의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한 병원의 VR 활용 사례가 늘고 있다. 이를 기회로 GE헬스케어, 필립스, 올림푸스 등 헬스케어 기업이 병원 솔루션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캐나다 토론토의 함버리버 병원 내에는 GE헬스케어 커맨드센터가 자체적으로 상주해 지원을 하고 있다. 국내 서울대학교 병원은 올 3월부터 스마트 수술실을 열 방침이다. 기존의 고화질 영상보다 네 배 가까이 선명한 4K 초고화질(UHD) 의료용 모니터와 함께 전후좌우 360도 촬영이 가능한 VR 카메라를 통해 내시경 검사를 필요로 하는 복강경 수술이나 흉강경 수술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암조직 검사와 같은 정밀 검사에도 도움이 된다. 화상협진에도 적용 가능하다.

2. Google Cardboard 활용해 마케팅 대박친 볼보

자동차 제조사 브랜드인 볼보는 혁신적인 방법으로 ‘Google Cardboard’를 사용했다. 자신의 볼보 XC 90 럭셔리 SUV를 예를들어, 볼보는 대규모 온라인 캠페인을 실행하며 #volvoreality 태그를 사용해 많은 사용자로 하여금 공유하도록 했다. 볼보는 사용자가 모든 가상현실의 구현과 함께 아름다운 산악 드라이브를 체험할 수 방법으로 VR 마케팅에 시동을 걸었다. 볼보는 다양한 수준의 배포를 현명하게 계획했다. 이 경험은 Google Cardboard에 최적화되어 있지만 동영상 전용 경험이 있는 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볼보가 취한 가상현실 이니셔티브는 수백만 회의 노출을 달성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3. 현실감 있는 몰입형 미디어의 정석, Matterport

Matterport는 실제 독보적인 3D 경험을 제공하여 소비자에게 큰 호응을 얻기로 유명하다. 가상현실과 3D를 통해 고객에게 또 다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몰입형 미디어의 완전히 새로운 형태는 사용자가 가상 ​​투어를 타고 가상 장소가 마치 실제로 있는 것처럼 사용자가 이곳을 탐험하도록 유도한다. 인쇄 이미지가 오래되어서 360도의 가상현실 세션이 과거의 이야기이기도 하기 때문에 Matterport는 4K 해상도의 부동산 둘러보기로 모든 현실 캡처 시스템을 제공한다. 또한 3D VR은 Oculus Rift 또는 HTC Vive와 같은 VR 헤드셋에서 사용 가능하다.

4. 양극성 환자 장애 치료 위한 최첨단 가상현실 연구소

King’s College Clinical Research 시설에서 내성적인 사람이나 양극성 장애를 가진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상현실 프로그램을 제작해 주목을 받고 있다. 연구소는 양극성 장애로 고통 받는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최첨단 가상현실 연구소의 VR 기술을 활용한다. 실험실에서는 사용자가 특정 반응에 대해 스스로 트리거할 가상환경을 통과할 수 있게 해주는 동작 센서는 물론, 보다 소통하고 서로를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5. 발품 팔기 전에 VR로 미리 분위기를 살펴본다

(출처 : newgenapps)

BetterCloud는 타 사무실 견학, 프로세스의 채용 및 작업 환경의 경험에 자사의 VR을 활용하고 있다. BetterCloud는 사무실 분위기와 함께 긍정적인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사람들이 많을수록 더 많이 적용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Office 투어를 통해 새로운 VR 기술을 사용하기로 결정한 BetterCloud는 자사의 360도 비디오 녹화 기술과 응용 프로그램의 도움으로 VR을 통해 사무실 분위기를 일관성 있고 대화형 사용자 경험으로 전환해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VR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VR은 다양한 산업을 통해 많은 용도로 적용되고 있다. 앞으로 이러한 추세는 더욱 넓어질 전망이다. 최근에는 증강현실(AR) 모드 추가와 함께 단말 해상도 개선도 이뤄지고 있는 형국이다 가장현실의 단말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콘텐츠의 확대와 함께 하드웨어 측면에서 디스플레이 성능과 지원도 검토되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 더욱 확대될 VR 시장이 더욱 기대되는 이유다.

 

Leave A Reply